꿀정보 모두 이곳에, 허니인포

노란불 신호위반 확실히 알려드립니다 (딜레마존) 본문

자동차/띠띠빵빵 관리

노란불 신호위반 확실히 알려드립니다 (딜레마존)

하뚜♥ 2019. 9. 26. 10:52

운전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상황에 대해 궁금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대부분 알고 계시겠지만 애매한 상황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상황은 바로 교차로를 지나갈 때 갑자기 노란불로 바뀌게 되는 상황인데요.

 

이 때 신호위반을 한 것은 아닌지 걱정을 많이 하게 되죠. 그래서 오늘은 논란불 신호위반에 대한 주제로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나가야 할까? 말아야 할까?

교차로를 지나갈 때 갑자기 노란불로 바뀌는 것을 본다면 누구나 생각하게 되는 상황! 여러분들은 이런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고 계신가요?

 

빨간불로 바뀌기 전에 교차로를 지나갈 수 있다고 판단이 된다면 빠른 속도로 교차로를 지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단속하고 있는 카메라가 있는 경우에는 더욱더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되는데 그냥 지나가자니 단속하고 있는 카메라에 찍힐 것 같고, 그냥 정지하자니 정지선을 넘을 것 같아서 찰나의 순간에 많은 고민을 하게되죠.

 

바로 이 순간을 딜레마 존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면 신호등과의 거리가 짧은 상태에서 노란불로 바뀌는 것을 확인했을 때 그냥 정지하자니 뒤에서 따라오전 차량과 사고가 발생할 것 같고 그냥 지나가자니 노란불 신호위반으로 인해서 단속하고 있는 카메라에 찍힐 것 같은 상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 우선 도로교통법을 살펴봐야해요.

 

노란불로 바뀔때는 횡단보도가 있거나 정지선이 있을 경우그 직전에 바로 정지해야 하지만 교차로를 지나가고 있을 때에는 빠른 속도로 신속하게 교차로를 지나가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노란불일 경우에 교차로를 그대로 지나가면 단속하고 있는 카메라에 찍히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딜레마존 구간을 지나갈 때 과속중인 상태가 아니라면 정지를 하지 마시고 교차로를 그냥 지나가시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빨간불일 때에는 단속하고 있는 카메라에 찍히지만 이런 딜레마존을 감안해서 빨간불로 바뀌고 난 뒤에 3초 정도는 단속하고 있는 카메라에 찍히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교차로를 지나가고 있을 때에는 빨간불로 바뀌었다면 신호위반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딜레마존에서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바로 카운트다운 신호등을 도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등에는 언제 빨간불로 바뀌는지 알려주는 신호등이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자동차 신호등에는 이런 기능이 없는데요. 이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서 하루빨리 도입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이상으로 지금까지 노란불 신호위반에 대한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