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정보 모두 이곳에, 허니인포

자동차 운전면허증 학원 없이 독학으로 취득하는 방법 본문

자동차/띠띠빵빵 관리

자동차 운전면허증 학원 없이 독학으로 취득하는 방법

하뚜♥ 2020. 3. 30. 20:21

안녕하세요! 운전면허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자동차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 학원을 다니려면 적어도 100만 원은 있어야 되기 때문에 시작부터 난관에 부딪힐 수밖에 없는데요.

 

인터넷이 활성화되어 있는 요즘에는 독학으로도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답니다. 그래서 오늘 허니인포에서는 학원을 다니지 않고도 독학으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취득절차

독학으로 자동차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려면 절차를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 중 가장 기본적으로 운전면허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만 18세 이상의 나이가 되어야 합니다.

 

단, 1종 대형과 특수면허의 경우에는 만 19세 이상이 되어야 하며, 1~2종 보통면허 취득 후에 1년 이상인 사람만 가능합니다. 취득 절차는 (교통안전교육 신체검사 > 학과시험 접수와 응시 > 기능 시험 접수 및 응시 > 도로주행 시험 접수 및 응시 > 면허증 발급 순)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통안전교육 이수 및 신체검사

1. 자동차 운전면허 취득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도로교통공단에서 주최되는 교통안전교육을 이수 받아야 합니다.

교통안전교육은 운전면허를 처음 취득하는 응시자가 반드시 숙지해야 될 운전과 교통에 관련된 기초적인 내용을 교육받는 절차입니다. 교육 시간은 1시간 정도 진행되며, 교육 수강료는 무료입니다.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응시자의 경우 거주지에서 제일 가까운 면허시험장에 날짜와 시간대를 확인해서 예약하시면 됩니다. 교육을 받으러 갈 때는 본인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2. 교통안전교육을 받은 뒤에는 면허시험장에 있는 신체검사실에서 신체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신체검사를 받으려면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과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사진 (컬러사진 규격 3,5*4.5cm) 2매를 준비해야 합니다.

 

신체검사를 하는 현장에도 컬러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종 대형과 특수면허는 7천 원, 기타 면허는 6천 원의 신체검사 비용이 발생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학과시험 준비/응시

교통안전교육과 신체검사를 받았다면 본격적인 학습 과정이 필요합니다.

 

가장 처음으로 보게 되는 시험은 바로 안전운전에 필요한 교통법규 등의 내용에 대한 학과시험인데요,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평일 09:00~17:00까지 방문해서 응시/접수하시면 됩니다.

 

학과시험 응시료는 1만 원이며, 시험 당일에는 신체검사 완료 응시원서와, 6개월 이내로 촬영한 컬러사진 3매, 그리고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학과시험은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하는 학과시험 문제은행 안에 있는 40문제가 무작위로 출제됩니다. 따라서 별도의 문제집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독학으로 충분히 준비할 수 있습니다.

 

기능 시험 준비/응시

학과시험에 응시해서 합격했다면 다음 절차인 기능 시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기능 시험이란 면허시험장 안에서 운전장치 조작과 장내 다양한 운전 주행법을 확인하는 시험을 말합니다. 온라인 접수 또는 현장 예약을 해서 접수할 수 있고, 응시료는 1~2종 보통 기준 2만 2천 원입니다.

 

기능 시험은 면허장에 있는 정해진 항목과 코스를 기준으로 진행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는 시험 안내 영상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기능 시험을 독학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 가족과 지인의 도움을 받아 인적이 없는 곳에서 간단한 주행법을 연습하고, 운전 감각을 익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험 당일에는 응시원서와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한다는 거, 잊지 마세요!

 

도로주행시험 준비/응시

장내 기능 시험을 합격하면, 자동차 운전면허 마지막 코스인 도로주행시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도로주행시험은 총 연장거리 5km 이상 4개 코스를 추첨을 통해서 1개 코스를 주행하는 시험이며, 감독관이 동승해서 주행 과정을 함께 평가하게 됩니다. 도로주행 코스는 내비게이션 음성의 길 안내로 경로를 알려주게 돼서 코스를 별도로 암기할 필요는 없으나 평가 기준을 미리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는 도로주행시험 안내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험 과정을 확인하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도로주행시험을 응시하려면 가장 먼저 연습면허를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연습면허는 면허시험장에서 수수료 4천 원을 내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도로 시험을 대비해서 연습 주행을 할 때는 꼭 연습면허가 있어야 하며, 2년 이상 운전면허를 소지한 사람이 차량에 함께 동승해야 합니다. 도로주행시험 응시료는 2만 5천 원이며, 시험 응시 당일에는 응시원서와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모든 응시 과정에 통과하면,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자동차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최종적으로 합격한 응시원서와 신분증, 6개월 이내 촬영되어 있는 컬러사진 1매, 그리고 수수료 8천 원이 필요합니다. 대리인이 접수할 경우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도 함께 필요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 오늘 이렇게 학원에 가지 않고도 운전면허를 독학으로 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굳이 학원에 다닐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되신다면 혼자만의 힘으로도 운전면허에 도전해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