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정보 모두 이곳에, 허니인포

2023년 부모급여에 대한 모든 것 (첫만남꾸러미, 아동수당 중복지급 등) 본문

육아 정보/지원사업

2023년 부모급여에 대한 모든 것 (첫만남꾸러미, 아동수당 중복지급 등)

하뚜♥ 2022. 7. 8. 18:27

안녕하세요! 허니인포 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가 저출산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만큼 정부에서 새로운 육아지원금을 계획 중이라고 해서 알아보던 중 2023년 부모급여를 준다는 소식이 있어서 공유해보려고 하는데요.

아이 키우는 집이라면 다 그렇겠지만 매달 나가는 돈이 한 두푼이 아니잖아요.

육아하느라 지친 엄마아빠들에게 반가운 소식인 것 같네요.

그럼 지금부터 부모급여를 얼마나 줄것인지? 언제부터 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부모급여란?

만 0세~2세 미만(0개월~23개월)의 영아를 키우고 있는 부모에게 지급하는 지원금입니다.

부모들의 양육부담을 낮추고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육아지원금을 만드는 건데요.

소득이나 재산에 대해서 조건이 없기 때문에 대한민국 부모라면 누구든지 받을 수 있답니다.

이름에 부모가 들어가서 헷갈릴 수도 있는데, 엄마와 아빠 각각 주는 것이 아니라 가정당 하나로 통합으로 지급하구요.

정부가 6월 16일에 발표한 새정부 정책에 따르면 금액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0~11개월
12개월~23개월
2023년
70만원
35만원
2024년
100만원
50만원

 

23년에는 0세~11개월까지 70만원, 12개월~23개월까지 35만원을 주고

24년부터 각각 100만원, 50만원으로 상향할 계획이에요.

부모급여 언제부터 주기 시작할지는 저도 궁금했는데요.

내년 1월 1일자로 시행될 예정이랍니다.

올해 태어난 호랑이띠 아가들도 복덩이라는 소리를 들었는데, 내년에 출산할 예정이라면 정말 반가운 소식이죠.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신청할 수 있고, 다른 수당들과 마찬가지로 현금으로 들어옵니다.

 

#부모급여 총 지급금액

그렇다면 과연 금액을 얼마나 주는지가 궁금하고 관심가는 부분인데요.

23년에 출산을 한다면 70만*11개월+35만*12개월로 총 1,190만원을 받게 되구요.

24년에 자녀를 낳으면 100만*11개월+50만*12개월로 1,700만원을 받는답니다.

근데 이거 계산해놓고 보니 한 해 차이가 꽤 크네요.

 

내후년에 출산을 하게 되면 11개월까지 100만원을 받을 수 있으니 육아휴직 중인 부모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물론 아이 키우면서 먹이고 입히는 것만 해도 비용이 꽤 되지만, 그래도 분유값이나 기저귀값 정도는 해결하고도 남을 정도의 지원금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첫만남이용권이나 영아수당과는 다른가요?

부모급여가 첫만남이용권이나 영아수당과 다른 점은 태어난 년도와 관계없이 개월수만 해당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에요.

올해 태어난 호랑이띠 아기들은 첫만남이용권 200만원이나 영아수당까지 야무지게 받을 수 있고요.

이번에 바뀌는 육아정책은 내년 기준 만 2세 미만, 즉 21년생 아이들까지 해당이 된답니다.

 

#부모급여 어린이집 가면 못 받을까요?

현재로서는 양육수당이나 영아수당도 보육기관에 다니게 되는 순간 보육료로 전환되는데요.

부모급여도 가정보육할 때에만 받을 수 있다는 말이 있어요.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만약 어린이집 등 보육기관을 이용하는 가정이 혜택을 못 받는다면 좀 아쉬운 부분이에요.

 

아무래도 맞벌이 부부 같은 경우에는 어린이집에 보낼 수 밖에 없는 상황이잖아요.

일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보육기관에 보내야 하는 것도 서러울 수 있는데 돈까지 적게 받는다면..

이러한 부분도 고려해주었으면 좋겠네요.

 

#부모급여 아동수당 중복으로 줄까?

현재 만 8세까지(95개월) 매월 10만원씩을 받고 있죠.

기존 육아정책인 아동수당 및 영아수당과 중복하여 지급할지는 아직 미지수인데요.

1) 예산과 형평성 문제 때문에 기존의 수당들과 통합해서 줄 것이다

2) 첫만남 이용권 신설되었을 때처럼 추가로 줄 것이다

뉴스를 찾아보니 이렇게 나뉘는 상황입니다.

만약 매월 받는 금액에서 추가로 받게 되면 부모들의 육아 부담을 덜어줄 수 있겠죠.

정확한 내용은 하반기에 자세한 계획이 발표되면 다시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새롭게 바뀌는 육아정책 

그외에 육아휴직 기간을 1년에서 1년 6개월로 늘리고, 배우자 출산휴가도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늘린다는 계획이 있답니다.

출산 직후에는 몸도 아프고 힘들어서 도움을 좀 받고 싶은데, 남편은 출산휴가 딱 10일 밖에 안나와서 아쉽잖아요?

금전적인 지원도 좋지만 휴가도 꼭 늘어났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네요!

Comments